개요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2001년 J.K롤링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판타지 영화이다. 해리포터 8부작 시리즈 중 첫번째 시리즈이며 크리스 콜럼버스가 연출하였다. 해당 영화는 역대 영화 순위중 8위를 기록하였다.
친척집에서 구박을 받으며 살아가는 해리는 11살 생일을 앞두고 있다. 그러던 와중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입학초대장을 받게되며 자신이 마법사였다는 것을 알게된다. 해리는 호그와트 마법학교를 하기 위해 열차를 타게 되고 그곳에서 만난 론, 헤르미온느를 만나 신비한 마법으로 가득한 학교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줄거리
어느날 밤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교수인 덤블도어와 맥고나걸 그리고 해그리드는 한 아기 마법사 해리포터를 그의 친척인 이모 페투니아와 이모부 논 더즐리에게 맡긴다. 10년이 지나 11살 생일을 앞둔 해리포터는 올빼미에게 편지를 받게된다. 해리포터를 학대하며 지내오던 더즐리 가족은 해리포터가 편지을 열어보는 것을 방해한다. 그러다 해그리드가 직접 입학허가서를 전달하기 위해 해리를 찾아간다. 해그리드를 만난 해리는 자신의 부모님인 제임스와 릴리가 볼드모트에게 살해당함을 알게된다. 또한 자신의 이마에 있는 번개 흉터가 볼드모트가 자신을 죽이기 위해 시전한 살인 저주가 튕겨나간 흉터임도 알게된다. 그 이후 해그리드는 해리를 호그와트로 보내기 위해 준비물을 사러 간다. 해리는 헤그위그라는 흰 올빼미와 볼드모트의 지팡이와 연결된 지팡이를 구매한다.
킹스크로스 역에서 해리는 호그와트로 가는 급행열차를 타게 되고 그 열차에서 론 위즐리와 헤르미온느 그레인저를 만난다. 학생들은 학교에 도착하여 기숙사를 배정받는데 네 기숙사중 해리와 론, 헤르미온느는 그리핀도르에 배정되고 부유한 마법사 가문 출신인 드레이코 말포이는 어둠의 마법사의 기숙사로 유명한 슬리데린에 배정된다.
마법을 배우면서 해리포터는 자신의 부모님과 볼드모트에 대해 알게된다. 또한 그의 뛰어난 비행 재능을 찾게되어 1세기 만에 그리핀도르 취연소 퀴디치 수색꾼으로 발탁된다. 기숙사 휴게실로 돌아가던 중 마법계단이 경로가 바뀌고 해리, 론, 헤르미온느는 학생들의 출임이 금지된 3층으로 올라가게된다. 그곳에서 그들은 플러피라는 머리가 3개 달린 개를 발견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할로윈이 된 어느날 론은 마법 수업에서 뛰어난 실력을 뽐내는 헤르미온느를 놀린다. 상처를 받은 헤르미온느는 화장실에서 울고 있다가 거대한 침입자 트롤이 나타나 화장실을 습격하지만 론과 해리가 나타나 헤르미온느를 구해내고 화해를 한다.
세사람은 플러피가 현자의 돌을 지키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그리고 그들은 세베루스 스네이프 교수가 마법사의 돌을 노리고 있다고 의심한다. 그들은 스네이프교수보다 먼저 현자의 돌을 찾아내기로 계획을 하고 나선다. 입구를 지키고 있는 플러피를 지나 그들은 악마의 덪이라는 식물과 날아다니는 열쇠로 가득한 방 그리고 거대한 체스게임을 하면서 여러 장애물들을 국복한다. 그 후 해리는 그곳에서 스네이프 교수가 아닌 퀴리너스 퀴렐 교수를 만나게 된다. 알고보니 마법의 돌을 원하던 것은 퀴렐 교수였으며 스네이프 교수는 이를 알아채고 해리를 지키고 있었다. 퀴렐은 두르고 있던 터번을 벗어 그의 뒷통수에 머무르고 있는 볼드모트를 드러낸다. 덤블도어의 보호마법으로 돌은 해리의 소유가 되어있었고 볼드모트는 그의 부모를 부활시켜주겠다며 돌을 넘기라고 한다. 해리는 이를 거절하고 퀴렐이 해리를 죽이려고 하였으나 해리에게 닿은 퀴렐은 불타올라 재가 되고 만다. 볼드모트의 영혼은 끝내 도망치고 해리는 기절을 하게 된다.
해리는 그 후 학교 병동에서 눈을 뜨고 덤블도어에게 돌은 파괴되었고 부모님이 볼드모트에게서 해리를 지키고자 만든 보호막이 퀴렐을 무찌를수 있었음을 듣게된다. 연말회에서 그들은 영웅적인 행동을 함으로서 추가 기숙사 점수를 받게 되고 그리하여 기숙사 우승컵을 차지하게 된다.
후기
어렷을적 개봉한 영화임에도 지금 봐도 정말 재밋다고 자부할수 있는 영화. 판타지 영화하면 떠오르는, 언급되는 영화인 만큼 꼭 봐보길 추천한다.